수능 국어를 공부할 때, 어려운 개념, 이해가 안되는 개념은 2단계 혹은 2분법으로 쪼갰다.
기획, ux 기획의 2분법
문제정의-문제 해결
문제정의 2분법
인터뷰-인사이트-문제정의
문제 해결
문제해결 아이디어 결정-디자인구현-테스트 및 결과 도출
기획 대상 – 내가 참여중인 부트캠프의 신청 페이지의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것!
어떤 지표가 문제가 있을까?
인터뷰 공고 등록

인터뷰 질문을 이전포스트에 올렸고, 학교 게시판에도 인터뷰 공고를 올렸다. 놀랍게도, 아무도 연락이 오지 않았다. 낚시도 물고기가 있는 자리에서 해야하는데, 대학교에서 부트캠프를 참여하려고 고민하는 학생은 스타벅스 기프티콘에도 아무 반응이 없었다.
- 그런 학생이 우리학교엔 없던가,
- 글을 끝까지 안읽었던가.
아무튼, 부트캠프 내부 인원끼리 서로 인터뷰를 품앗이하고있는 현실이다. 그래도 다들 부트캠프 참여 전엔 해당 페이지를 놓고 고민하던 사람들이라, 그 때를 가정하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솔직히, 그냥 미리 준비한거보다 인터뷰이의 말에 최대한 들어주고, 그 사람의 언어세계에 맞춰서 인터뷰를 진행한 편이다. 처음엔 어렵지만, 편안한 상태로 내가 생각치도 못한 말과 생각들을 들을 수 있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
- 부트캠프 다른것도 아는 것이 있는지?(왜 스파르타 코딩클럽을 선택했는지 알기위한 전초질문)
- 원래 하시던 일은 무엇인지?(부트캠프가 어떤 형태의 교육방식인지 아는가 체크하기 위한 전초질문)
- uxui 직무는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직무에 대해서 얼만큼 알고, 그것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끼쳤는지 알기위한 질문)
- 어떤 부분에서 잘 맞는다고 생각하고 uxui를 하기로 결정하셨나요?(지원자들의 공통적인 성향, 선호하는 것들이 있는지 알기 위한 질문)
- 그러면 부트캠프를 지원할 때 어떤 요인이 가장 중요했나요?
- 몇일정도 고민했나요(고민을 하게 만든 것은 무엇이죠)?
- 그것이 부트캠프를 하기로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었나요?
(이쯤되면 왜 uxui를 하는지, 어떤 이유로 부트캠프를 선택했고, 뭘 기대했는지를 아는 상태인게 됨. 안그럼… 인터뷰 당시 의사소통에 아쉬운 부분.) - 페이지에 있는 설명은 그것들을 알기에 충분했는지?(페이지에 대한 직접적인 의견을 최대한 막막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게 앞에서 빌드업)
- 부트캠프를 듣고 나면 어떤 상태가 될거라고 기대를 하셨나요?
- 페이지에 있는 설명으로 그것들을 생각할 수 있었나요?
- 페이지의 설명은 충분했나요?
-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 부트캠프가 그것을 이뤄줄 거라고 생각하신건가요?
- 취업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세요?
- 취업을 할 수 있다고 확신이 드나요?
- 신청했을 당시엔 그렇게 느끼셨나요?
Case1
- 이름 : 김ㅇㅇ
- 나이 : ??
- 성별 : 여
- 직업 : 의료계 근무 후 잠시 휴식중
- 부트캠프 후보군 : 1개
- 부트캠프 고민한 기간 : 2~3주
- 부트캠프라는 형식에 대한 인지 : 있었음
- 고민한 내용 : uxui 직무 자체를 알아봤고, 4개월간 배운뒤 어느 분야에 무엇으로 진출할 수 있는지 알아봄. 4개월을 투자할만한가 고민함.
- uxui 직무를 아는 정도 : 호기심
- uxui 직무로 결정한 계기 : 주변 친구들의 영향
- 스파르타 코딩클럽 uxui 부트캠프를 알계된 계기 : 친구들의 영향으로 uxui 관련 정보를 찾던 기간에 인스타 광고가 뜸.
- 부트캠프로 uxui를 배우기로 결정한 이유 : 친구의 추천, 온라인 부트캠프에 대한 안좋은 인식에도 개인적인 선호로 신청
- 스파르타코딩클럽 부트캠프를 결정한 요인 : 커리큘럼을 보고 결정(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고, 포트폴리오를 배울 수 있다고 판단)
- 홍보 페이지를 보고 위 요인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는지 : Yes
- 12시간 공부에 대한 생각 : 처음엔 긍정적(요즘엔 몸이 안좋아져서 힘듦)
- 취업에 대한 확신도 : 중간
- 취업에 대한 간절함 : 큼
- 예상 취업 시기 : 5~6월
- 취업을 하기 위해 부트캠프에서 가장 얻고 싶은 것 : 진로탐색, 포트폴리오
- 부트캠프에서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할 수 있을지 : 부정
- 신청당시 상세페이지 취업 지원 섹션에 대한 관심도 : 하
- 상세 페이지의 취업 지원 섹션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는지 : 부정
- 건의사항 : 세부 희망 도메인과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생각.
Case2
- 이름 : 김ㅇㅇ
- 나이 : ??
- 성별 : 여
- 직업 : 금융계 근무 후 잠시 휴식중
- 부트캠프 후보군 : 3개
- 부트캠프 고민한 기간 : 2~3주
- 부트캠프라는 형식에 대한 인지 : 몰랐음. 주변에 물어보면서 알게됨.
- 고민한 내용 : 정말로 전액 정부지원인지 알고 싶었음. 비전공자라는 타이틀이
- uxui 직무를 아는 정도 : 호기심이 있으나, 잘 모름.
- uxui 직무로 결정한 계기 : 포토샵 자격증을 따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분야를 알아보다가 uxui까지 알게됨. 주변에 개발자가 많은 영향으로 비슷한 직군을 찾아보다가 uxui로 결정함.
- 스파르타 코딩클럽 uxui 부트캠프를 알계된 계기 : 검색으로 알게됨.
- 부트캠프로 uxui를 배우기로 결정한 이유 : 국비지원
- 스파르타코딩클럽 부트캠프를 결정한 요인 : 코딩분야 수강생 후기가 좋았음.
- 홍보 페이지를 보고 위 요인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는지 : No
- 12시간 공부에 대한 생각 :
- 취업에 대한 확신도 : 중간
- 취업에 대한 간절함 : 있음
- 예상 취업 시기 :
- 취업을 하기 위해 부트캠프에서 가장 얻고 싶은 것 : 이력서, 자소서, 포트폴리오 첨삭
- 부트캠프에서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할 수 있을지 : 중간
- 신청당시 상세페이지 취업 지원 섹션에 대한 관심도 : 상
- 상세 페이지의 취업 지원 섹션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는지 : 매우 부족
- 건의사항 : uxui 가 뭔지 잘 몰랐고, 그런 사람이 부트캠프 지원자중에도 많을 텐데, 홍보페이지에 uxui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없었음. 직무가 맞을지에 대한 간단한 심리 테스트. 취업절차가 체계적이라는걸 확인하고 싶었음.
Case3
- 이름 : 김ㅇㅇ
- 나이 : 25
- 성별 : 여
- 직업 : 컴퓨터공학과 학생
- 부트캠프 후보군 : n개
- 부트캠프 고민한 기간 : X
- 부트캠프라는 형식에 대한 인지 : 컴퓨터공학과 출신이라 잘 알고 있었음.
- 고민한 내용 : X
- uxui 직무를 아는 정도 : 원래 알고 있었고, 학교 졸업과제로 ui 디자인과 ux 기획을 담당.
- uxui 직무로 결정한 계기 : 졸업작품을 프로그램 개발 팀에서 디자인을 담당하게 되며 UXUI 공부를 시작함.
- 스파르타 코딩클럽 uxui 부트캠프를 알계된 계기 : 검색으로 알게됨.
- 부트캠프로 uxui를 배우기로 결정한 이유 : 그동안 독학으로 uxui를 공부했고,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며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음.
- 스파르타코딩클럽 부트캠프를 결정한 요인 : 국비지원
- 홍보 페이지를 보고 위 요인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는지 : Yes
- 12시간 공부에 대한 생각 : 너무 길다고 생각했지만 신청하는데에는 걸림돌이 되지 않았음.
- 취업에 대한 확신도 : 중간
- 취업에 대한 간절함 : 중간
- 예상 취업 시기 :
- 취업을 하기 위해 부트캠프에서 가장 얻고 싶은 것 : 자기소개서 및 면접 트레이닝, 오프라인의 학습 경험
- 부트캠프에서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할 수 있을지 : 확신이 들지는 않으나 믿는중.
- 신청당시 상세페이지 취업 지원 섹션에 대한 관심도 : 중간
- 상세 페이지의 취업 지원 섹션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는지 : Yes
- 건의사항 :
Case4
- 이름 : 박ㅇㅇ
- 나이 : 26
- 성별 : 여
- 직업 : 취준생
- 부트캠프 후보군 : 4개
- 부트캠프 고민한 기간 : 12월초
- 부트캠프라는 형식에 대한 인지 :
- 고민한 내용 : X
- uxui 직무를 아는 정도 :
- uxui 직무로 결정한 계기 : 유치원에서 근무하면서 게시판 사이트를 간단하게 디자인하며 잘 맞는다고 느꼈음. 디자인 분야를 찾아보다가, uxui 디자인이 디자인 분야쪽에서 상대적으로 디자인 스킬이 쉬운 편에 속한다고 생각함.
- 스파르타 코딩클럽 uxui 부트캠프를 알계된 계기 : 검색으로 알게됨.
- 부트캠프로 uxui를 배우기로 결정한 이유 : 국비, 전문적인 교육
- 스파르타코딩클럽 부트캠프를 결정한 요인 :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 홍보 페이지를 보고 위 요인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는지 :
- 12시간 공부에 대한 생각 : 극호(오프라인은 거리가 부담이 됨)
- 취업에 대한 확신도 : 강
- 취업에 대한 간절함 : 강
- 예상 취업 시기 : 6월
- 취업을 하기 위해 부트캠프에서 가장 얻고 싶은 것 : 포트폴리오 코칭
- 부트캠프에서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할 수 있을지 : 그렇다고 생각함.
- 신청당시 상세페이지 취업 지원 섹션에 대한 관심도 : 높음
- 상세 페이지의 취업 지원 섹션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는지 : Yes, 취업에 필요한 4가지 영역을 명확히 제시한 점에서 마음에 들었음. 포트폴리오 코칭도 한다는 것을 알게됨.
- 건의사항 : 튜터님들의 소개나 경력사항이 너무 적어서 아쉬웠음. 다른 곳에 비해서 알 수 있는게 너무 적었음. 위의 강점들이 아니었으면 스파르타코딩클럽을 선택하지 않을 수 있었던 사유이다.
모집개요의 기간 관련된 내용이 되게 중요했는데 상세페이지 맨 아래에 적혀있었다.
Case5
- 이름 : 윤ㅇㅇ
- 나이 : 25
- 성별 : 여
- 직업 : 대학생
- 부트캠프 후보군 : 1개
- 부트캠프 고민한 기간 : 11월 초
- 부트캠프라는 형식에 대한 인지 : X
- 고민한 내용 : X
- uxui 직무를 아는 정도 : 게임회사에 다니며 UXUI 직무가 디자인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기획X)
- uxui 직무로 결정한 계기 : 디자인이 중요한 직무라고 생각하고 배워보고 싶어짐. 길게 보았을때, UXUI가 더 높은 위치까지 커리어를 이룰 수 있을 거 같아서.
- 스파르타 코딩클럽 uxui 부트캠프를 알계된 계기 : 인스타 광고로 알게됨.
- 부트캠프로 uxui를 배우기로 결정한 이유 : 디자인에 대해서 많이 배워보고싶어서.
- 스파르타코딩클럽 부트캠프를 결정한 요인 : 일단 결정함. 대기업로고, 튜터님들, UXUI 직종 채용률.
- 홍보 페이지를 보고 위 요인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는지 : Yes
- 12시간 공부에 대한 생각 : 고민을 하게한 요인이지만 오히려 열심히 산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작용했다.
- 취업에 대한 확신도 : 중
- 취업에 대한 간절함 : 중
- 예상 취업 시기 : 동아리활동, 다른 툴들을 더 공부하고 싶음. 비전공자 신입으로써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를 채우는 기간을 가지고 싶음.
- 취업을 하기 위해 부트캠프에서 가장 얻고 싶은 것 :
- 부트캠프에서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할 수 있을지 :
- 신청당시 상세페이지 취업 지원 섹션에 대한 관심도 :
- 상세 페이지의 취업 지원 섹션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는지 :
- 건의사항 :
인사이트
5명의 사람들을 인터뷰한 결과, 각자 처한 상황, 자신의 적성, 흥미에 대한 이해 수준이 달랐다. 마찬가지로 uxui 분야에 대한 이해도도 다 달랐는데, 전반적으로 적었다. 그럼에도 구매를 결정한 것에 uxui 분야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uxui 부트캠프 수가 적어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다는 추론을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비전공자들이 uxui분야에 취직을 희망할 때, 부트캠프 이외의 선택지가 없었다는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아래의 인사이트들은 uxui분야에 대한 이해가 적은 상태, 자신에 대한 이해가 각기 다른 상황에서 어떻게 구매를 하게 되는지, 궁극적으로 취업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성공할 것인지를 다루고 있다.
- 구매 결정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쳤던 요인으로 기간, 국비지원, 취업지원, 후기 등이 있었다. 이는 각자 중요하게 여겼던 것들로, 하나의 요소가 빠질 때마다 구매를 이탈할 인원이 있을 것이 분명한 요인이다.
- 구매 당시, 부트캠프 이외에 선택지가 별로 없는 사람들이었다.
- 인터뷰이 중 절반 이상이 커리큘럼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고 지원했다. 구매에 상품의 내용은 생각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해당 인원들은 커리큘럼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거나, 자신의 학습 의지와 노력에 판단을 미루고 넘어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다만, 맥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캠프기간, 금액, 취업시장에서 UXUI 직무 수요가 중요한 요인이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이 아니더라도, 앞에서 두 개 요인만 맞으면 다른 부트캠프를 선택했을 인원들이 있다. - 환경적으로 모든 인터뷰이가 부트캠프가 아니면 디자인 분야에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람들이었다. 부트캠프를 통한 성장이 주요 기대요인으로 작용했고, 진로의 방향성 등에서 이미 uxui 분야를 선택한 사람들이었다.
- 취업에 대해서는 간절한 인원과 그렇지 않은 인원으로 나뉘었다. 다만, 해당 과정을 거치고 취업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에는 다들 확신을 가지지 못했다.
- 취업지원섹션에 대해서는 모두다 제공받을 서비스 자체에 매우 만족했으며, 부트캠프가 아니라면 제공받기 어렵다는 생각이 기저에 있었다. 하지만 이를 알리는 내용은 부족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적은 양의 설명으로도 구매를 설득하는데 성공했다는건 주목할만한 사항이다.
- 마지막으로 수강신청을 결정하고, 진행할 때에 절차에 대한 신뢰감이 떨어져서 불안했다는 건의사항이 있었다.
위 인사이트로는 문제를 정의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수강생들의 구매 이유에 대한 인터뷰를 했으나, 수치화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이는 문제인지, 개선을 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